최근 컴퓨터 프리징이 심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리다 CPU나 메인보드 둘중에 하나의 문제라고 잠점 결론을 내리고 컴퓨터 수리점에 컴퓨터 점검을 맡겼습니다. 최종 CPU 에러로 결과를 받았고 그 이후의 이야기를 적고자 합니다.
CPU 에러
프리징 현상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되는것 같습니다. 관련 내용을 확인하는 거는 이 블로그에 많이 기록 되어 있으니 확인 부탁합니다
저의 경우 소프트웨어 문제는 아니라고 확신했고, 메모리도 일일이 체크했기 때문에 메모리 문제도 아니었습니다. 그럼 남은건 CPU와 메인보드 문제인데 이건 외관으로 확인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서 결국 네이버 블로그에서 관련 포스팅을 많이 하는 수리점을 선택해서 점검을 맡겼습니다.
여기서 제가 하나 실수한거….
CPU문제 인지 아닌지 확인하려면, 다른 CPU를 연결해서 부팅해보면 되는 거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그걸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제 노트북 CPU도 데스크탑에 설치 가능한 거라서 그렇게 해도 되었는데….
목요일에 데스크탑 맡기고, 다음주 수요일까지 기다려도 연락이 없어서 먼저 연락했더니, 다음날 CPU 문제라고 문자 하나 오더군요. 제 생각엔 일주일동안 방치하다가 문자 받고 CPU 바꿔 끼워넣고 안되니까 CPU문제입니다라고 답신한것 같습니다. 실제 제가 이런 이런 체크 다 해봤고 CPU와 메인보드만 남았습니다라고 말했고, 그쪽에서도 CPU 다른거 끼우니까 정상 작동하더군요…라고 하더군요.
그렇게 하고 5만원 달라더군요. 점검비용인데…
하~~ 그 순간 실망감이…
블로그 포스팅 많이 한다고 믿을 수 있는 업체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리 점검비용 얼마인지 물어봤어야 하는데…제가 순진했습니다.
사장이 직접 수리한다는 식의 광고를 많이 하는 업체였는데…
다른 예기인데, 다른 블로그 많이 하는 컴퓨터 수리점이 있는데 (부산)…그 업체 관련 고발 블로그 내용이 많더군요.
대충 이야기 인즉, 블로그에 컴퓨터 수리 잘 했다고 칭찬하는 블로그 내용이 엄청 많은데, 실제 사진은 타업체 사진(?)이고, 실제 사업장은 없고 컴퓨터 수리점도 아니고 무슨 조명 가게에서 컴퓨터 수리를 하고, 사업장도 엄청 열악하고…그래서 방문한다고 하면 안받아 주고, 자기네들이 방문해서 수거해 간다음에 고쳐준다는…
요지는..
블로그 많이 하는 컴퓨터 수리점이라고해서 금액적으로 저렴하게 하지는 않는다는것..
저의 경우에는 제가 직접 체크 가능한 문제였는데 미처 생각지 못해서 5만원을 써버린 느낌입니다.
AMD CPU AS 진행하기
일단 AMD CPU를 AS 처리하기 위해서는 내 CPU를 담당하는 업체가 어디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는 구입처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CPU 시리얼 넘버 확인하기
cpu 사진을 보면 생산년도와 몇주차에 생산된것인지 나옵니다. 21년도 29주차 생산년도
그 아래에 시리얼 번호가 나옵니다. 이 시리얼 번호를 라이젠 홈피에서 검색을 합니다 그럼 이게 정품인지,어디 유통사를 통해서 들어온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젠 홈피에서 시리얼번호 조회
라이젠 cpu 홈페이지 : https://www.ryzen.co.kr/
시리얼 조회를 클릭하고 시리얼 번호를 넣은뒤 조회를 누릅니다
그럼 그 결과 페이지가 팝업으로 뜹니다
결과 페이지에서 제이씨현이라고 뜹니다. 제 cpu를 담당하는 유통사가 제이씨현이라 여기서 as를 진행해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제이씨현을 검색하면 바로 해당 업체의 홈피가 뜹니다
CPU유통사를 통해 AS진행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오시는 길>을 누르면 업체 주소가 뜹니다.
저는 부산에 사니까 부산 AS센터로 보내면 되는데, 저는 그냥 여기까지 확인안하고 검색시 뜨는 주소인 서울 용산 주소로 바로 택배를 보냈습니다. 마음이 급했거든요. 여기서 일이 꼬이기 시작합니다. ㅡㅡ
우체국 택배로 보내니까 바로 다음날 서울에 도착하더군요. 한국 우체국 겁나 빠릅니다. 그리고 2일 지나서 연락이 안와서 전화했더니…조금 의외의 답변을 들었습니다.
라이젠 5700G 단종
라이젠 5700G 모델이 단종 되어서 현재 재고가 없답니다. 이게..좀 이해가 안됩니다. 이 모델로 제품 판매하는곳이 많은데 AS센터에서 해당 모델이 없다니…지금 포스팅을 하면서 서울 말고, 부산, 대구, 대전 등등 다양한 지사가 있다는걸 알았으니까 한발 늦었습니다만, 그런 답변을 들었으면 타 도시 AS 센터 전화해서 해당 모델 있는지 물어보고 그 모델로 보내달라고 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큽니다.
일단 해당 업체에서는 5700G 모델이 단종되어서 5700X 모델로 교체해 줄수 있다고 합니다.
이게 일단 문제인게, 제가 5700G 모델을 선택한 이유가, 고사양의 CPU와 내장 그래픽까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라 이걸 구입한겁니다. 그리고 사무용으로만 쓰는 제 PC 특성상 지금 사양도 충분히 고사양입니다. 그런데 5700X로 교체를 받으면, 저는 그래픽카드를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물론 CPU 5700X가 CPU벤치마크에서 확인해보면 5700G 보다는 더 좋은 CPU는 맞습니다. 그런데…결과적으로는 제게는 손해가 되는 결정입니다.
다나와에서 검색하면 5700G CPU 금액이 266760원(정품)으로 뜹니다
5700X는 238690원으로 뜹니다. 물론 이건 멀티팩(정품)으로 뜹니다. 멀티팩이냐 그냥 정품이냐에 따라 금액이 조금 달라지지만 같은 CPU이고, 제가 실제 5700G 구입했을때에는 더 비싸게 구매했었죠.
아..지금 생각해도 조금 억울합니다.
5700G 내장 그래픽 있는 CPU를 구입했는데 5700X로 교환해 주겠다니…
5700G 내장 그래픽 벤치마크
Ryzen 7 5700G with Radeon Graphics = 2794
내장 그래픽 벤치마크가 2794입니다. 그리 높지는 않지만 사무용으로 써본바로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게임을 하지 않으니까….
어쨌든 그래픽 카드를 사야하니까 내가 사용할 그래픽 카드 정보를 다시 조사하기 시작합니다.
그래픽카드 구매
모니터를 4개 사용하다가 지금은 3개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그래픽 카드에 4개 포트가 있는 모델을 살지, 3개 포트가 있는 모델을 살지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4개짜리 들어가는 모델은 너무 비싸거나, 또는 금액대가 5만원 선에서 저렴한것도 있었습니다.
저렴한 5만원짜리 구매해도 사실 크게 상관은 없는 사양인데, 또 그래픽카드는 한번 사면 오래 써야하고, 앞으로 또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그래도 조금 더 좋은 사양으로 사야하나…고민이 많았습니다.
RTX 1060 모델과 RTX 1660 SUPER 모델 둘중에 고르는 것으로 최종 고민하다가 RTX 1660 Super로 구매완료하였습니다. 잘한건지 모르겠네요. 라이젠 as 센터 때문에 그래픽 카드 구매 비용만 늘었습니다.
다른 지역의 as 센터로 연락했었으면 5700g로 받을수 있었을까? 알수 없죠..
그래도 뭔가 많이 아쉬운 결과입니다.
제가 쿠팡에서 구매한거. 링크 : 바로가기
링크 따라 들어가서 구매해도 저에게 아~~무 혜택 없습니다.
그냥 정보 공유 차원
게임을 하지 않는데 쓸데없이 비싼 그래픽 카드를 구입한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주로 하는게 엑셀 작업, 모니터 3개 또는 4개 사용 vm ware 사용 등등인데… 사용해 본 바로는 5700g 내장 그래픽으로도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온도체크 프로그램으로도 cpu나 그래픽 카드, 메인 보드 모두 50내 내외를 유지했으니까요…
이전 포스팅 : 메인보드로 인한 프리징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