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스케줄 관리를 위해서 노트로된 스케줄러는 매년마다 구입하였습니다.
손에 잡히는 사이즈로 늘 소지할수 있는 적당한 크기를 선호했었습니다. 그런데..매년마다 스케줄러를 쓰지만, 한해 쓰고나면 다 쓴 작년 스케줄러를 보관하기는 하지만, 실제로 다시 펼쳐보는 일은 드뭅니다. 일단 컴퓨터처럼 단어검색이나 이런게 안되기 때문에 그런 이유도 있습니다.
그러다가 몇년 전부터는 pc에서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이것저것 다양하게 써보다가 현재는 이 프로그램으로 정착하였습니다. 바로 프리스케줄러입니다. 일정알림, 반복일정 설정 등 기본에 매우 충실한 프로그램입니다.
프리스케줄러 프로그램
캡쳐는 일부러 제가 사용하지 않던 2020년 화면을 올렸습니다.
올해나 내년 또는 몇년 후까지 뒤로 가보았지만, 연단위로 미리 설정한 일정들이 너무 많아서 보기가 싫어서 깔끔한 과거 일정으로 올립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http://www.oncelife.pe.kr/ 여기에서 하면됩니다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하게 관리가 되는걸로 압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오류가 있다는 글들이 자주 보이는데, 저는 몇년씩 사용했지만, 한번도 에러를 경험한 적은 없네요
카테고리 설정
위와같이 색깔별로 카테고리를 만들수 있습니다.
메뉴 – 편집 – 일정 추진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직접 카테고리를 만들고, 배경색상과 글자색깔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모가 너무 많으면 위에 필터에서 원하는 카테고리만 선택하면, 깔끔하게 해당 카테고리 내용만 확인 가능합니다. 정말 편리하죠.
일정추가, 일정알림
일정 추가의 경우
카테고리를 먼저 선택하고, 내용을 입력한 이후에 시작시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 알람(z)부분을 클릭하면 몇분전에 알람을 줄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10분전 알람을 선택합니다. 그럼 업무중에 바쁘다가도 알람 소리와 함께 팝업이 뜨니까 금방 일정을 확인하고 대비할수 있습니다. 정말 편하죠~
물론 일정이 완료된 것은 완료표기를 따로 할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홍길동 점심약속
이런게 있다면, 일정이 완료되면 홍길동 점심약속 이렇게 표기가 되고, 맨아래로 내려갑니다.
그럼 완료되지 않은 일정만 맨 위에 뜨게 됩니다.
반복설정
카드 결제나 공과금 납부와 같은 매달 고정 스케줄의 경우 아래와 같이 반복설정을 이용합니다.
특기사항 카테고리
특기사항 카테고리는 사실 제가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주로 공휴일, 1년 단위 결제 등에 이용합니다
1년 단위 결제라하면 딱 1년에 한번 하는거지만, 매년마다 해야 하는것들..
예를들면, 도메인 연장, 웹호스팅비 연장, 자동이체 연장..기타…
1년에 한번이라 실수로 깜빡하고 넘어가버리면 큰 문제가 되는것들이죠. 그래서 따로 표기를 합니다.
메모관리
메모관리도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이것도 카테고리별로 정리를 할수 있습니다. 저는 한동안 잘 쓰다가 지금은 잘 쓰지는 않는 기능입니다만 사람에 따라 다른것이겠죠. 저는 중요메모들이 너무 많아서 엑셀에 따로 정리합니다.
엑셀에 정리된 아이디와 패스워드만 해도 a4지 몇장이나 됩니다. 일일이 다 기억하기 어렵고, 자주 비번도 바뀌고 해서 관리하기에 복잡해서 오히려 엑셀을 선호하는 편이나, 잘 사용하면 여기 메모도 좋습니다. 물론 메모도 검색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FTP 백업
프로그램을 종료할때마다 자동으로 FTP로 백업하게 설정해 두었습니다. 이 부분은 홈페이지에 잘 설명되어 있을겁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컴퓨터에서도 FTP정보로 다운로드를 받아서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 기능을 쓸려고 설정하였고 매번 자동 업로드가 되기는 한데…실제로 쓰지는 않게되더군요.
왜냐하면 외부에서 제 PC로 원격 접속을 해서 실제 이 컴퓨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요즈음은 인터넷 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외부에서 원격으로 작업을 해도 거의 실제 내 PC를 작업하는 정도의 쾌적함이 있습니다. 한국이니까 가능한 얘기겠지요?
저는 이 프로그램을 거의 업무용으로 사용합니다.
매일마다 새로운 스케줄이 많이 있고, 며칠뒤에 있을 예약 일정들도 많아서, 일일이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스케줄이 생길때마다 반드시 이 프로그램에 일정을 등록하고, 컴퓨터를 켜면 항상 먼저 체크를 합니다. 그러면, 전~~~혀 기억하지 못하던 스케줄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ㅎㅎㅎ
알람/팝업 떄문에 업무에 정신없을때에도 딱딱 알아서 정상적인 일정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만드시고 관리해 주시는 프로그래머님께 진짜 감사합니다. 이 보다 더 좋은 프로그램 아직 못봤습니다.
유일한 단점
단점이라면…
이게 PC버전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걸 모바일 버전으로 구현한다면….가능한 일일까? 싶습니다 PC니까 이런 다양한 기능을 시각적으로 딱딱 보기좋게 가능한거 아닐까싶습니다.
물론…가능해진다면…진짜 모바일에서도 예약일정이 알람으로 딱딱 오고 이러면 너무 좋기는 한데…
제 기억에는 모바일 버전으로 만들 계획은 없다고 홈페이지 게시글에서 본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아마 더 다른 활용방법들이 있을겁니다.
저는 제 수준에서 제가 필요한 기능위주로만 쓰다보니 다른 것들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른게…뭐가 있을까?????
주소록 기능 안쓰고..
매일 알람 안쓰고..
후원계좌
도움말을 누르면 후원계좌 부분이 뜹니다.
이런 프로그래머분들이 무료로 이런걸 공유하신다는게 참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잘 만든 프로그램일수록 더더욱 그러합니다.
대부분 좋은 무료프로그램들은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 고객이 확보가 되면 처음의 공지와 달리 유료화가 됩니다.
그런 경험들이 너~~무 많지요.
예를들면 미리***도 그렇고 잔*도 그렇고…그런 프로그램들은 참 많지요.
그런데, 또 한편으로 이해도 되는게 고객들이 많아지면 유지관리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어쩔수 유료화 하는게 맞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분은 진짜 계속 무료로 운영하셔서 참 대단한 분이시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 소개하면서 저도 감사의 표시로 송금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이 부분에서 막 후원계좌로 송금 마쳤습니다. ^^